[황춘홍대표_오피니언 칼럼]경제위기 극복과 지식재산 IP 경영전략

작성자  :
(주)다우진유전자연구소
작성일  :
2023-10-17 16:09
조회  :
369

[황춘홍대표_오피니언 칼럼]경제위기 극복과 지식재산 IP 경영전략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경제위기
지식재산 IP 경영이 해법될 수도
우선 기업에서 전략적 계획 수립
혁신적인 제품·기술로 특허등록

비밀유지 협정 비즈니스 정보 보호
지식재산 타기업과 계약 시장 진출
기술 공유·판매로 협력·혁신 도모
강한 생명력 지닌 기업으로 거듭


전 세계가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은 후 최근 매우 어려운 경제 상황을 마주하고 있다. 경제 상황이 어려울 때 어떻게 해야 경제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까? 그 답을 지식재산을 활용한 지식재산 IP(Intellectual Property, 지적 재산권) 경영에서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지식재산은 특허, 상표, 디자인 등의 지적 재산권 및 기술 정보, 노하우 등 비지적 재산권을 포함한다. 지식재산 IP 경영이란 특허·브랜드·디자인 등 무형의 자산을 기업의 자산으로 활용하는 경영 전략을 통해 수익을 창출함으로써 기업 가치를 높이는 경영활동을 의미한다.

지식재산 IP 경영 전략은 기업의 지식재산을 관리하고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전략이다. 기업이 보유한 지식재산의 종류와 가치를 파악하고, 지식재산을 보호하고 관리하며, 지식재산 활용을 통해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지식재산 IP 경영 전략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업 내에서 지식재산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전략적인 계획을 수립해 실행해야 한다. 이를 통해 기업 내부의 지식재산을 잘 관리하고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끌어낼 수 있게 된다. 기업 경영에서 지식재산 IP를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로는 필립스(Philips), 노키아(Nokia), 퀄컴(Qualcomm), 마이크로소프트(MS), 아이비엠(IBM) 등 서구 기업들을 꼽을 수 있다.

특히 노키아는 애플(Apple)과 삼성에 비해 사업 경쟁력이 크게 떨어지자 지난 2014년 휴대폰 사업 부문을 MS에 매각한 후 남은 통신 특허를 기반으로 특허 수익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큰 성과를 거두었다. 2017년 상반기에 애플로부터 20억 달러의 특허 수입을 올렸으며, 샤오미(Xiaomi)에도 '기념비적 승리(milestone win)'로 불릴 만큼 막대한 금액의 특허 수입을 창출하는 등 특허 비즈니스 전략을 통해 큰 성과를 거두었다.

이렇듯 효과적인 IP 지식재산 경영을 위해 기업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첫째 기업이 개발한 혁신적인 제품, 기술, 디자인에 대해 특허등록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둘째, 기업의 상표를 등록해 브랜드 식별과 저작권 보호를 강화할 수 있다. 셋째, 저작권 보호를 통해 기업이 개발한 소프트웨어, 문서, 디자인 등에 대한 불법 복제와 도용을 방지할 수 있다. 넷째, 비밀 유지협정 등을 통해 중요한 비즈니스 정보를 보호하여 기밀 유출을 방지할 수 있다. 다섯째, 기업이 보유한 지식재산을 타 기업과 특허사용 계약을 체결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시장 진출을 도모할 수 있다. 여섯째, 기술이전으로 기업이 보유한 기술을 다른 기업과 공유하거나 판매함으로써 협력과 혁신을 도모할 수 있다.

창업 등 기업의 초기 단계에서는 기술 확보를 위한 IP 전략이 필요하고 사업 관련분야에서의 선행 특허 연구를 통해 경쟁사로부터 자신의 사업을 보호할 수 있는 IP 전략이 필요하다. 사업 중반의 성장단계에서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한 지속적인 IP 확보 및 IP 포트폴리오 구성을 통해 특허관리 비용을 줄이고, 특허 등 지식재산에 집중해 이익을 극대화하고 연구과제 수행을 통한 특허 등록으로 추가적인 IP 확보가 필요하다. 또한 선행연구를 통한 특허출원으로 과제선정에 IP 활용이 가능하며 IP 담보대출 등을 통해 기업 내 자금조달에도 IP를 활용할 수 있다.

사업의 성숙단계에서는 기술 선점에 의한 특허 기술의 IP 지식재산권 행사를 통해 로열티 등 특허자산 확보가 가능하고 특허의 기술가지 평가를 통해 투자유치에도 IP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신규시장에서의 기술 확보를 위한 IP 구매를 통해 공격적인 IP 확장이 가능하고 신규시장 개척도 가능하다.

또한 자체 IP 전략팀 운영 및 직무발명제 등을 도입해 지속적인 IP 창출 및 관리를 할 수 있고 기업의 수익과 시장 지배력을 확보하는 데 필수적인 핵심기술 및 지적재산 보유를 위해 강한 특허 확보 전략이 필요하다.

이렇듯 지식재산 IP 경영은 기업의 경쟁력과 가치를 향상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업은 전략적으로 IP 관리를 통해 기업의 이익을 창출하고 경제적 위기의 시대에 핵심기술을 보유한 강한 생명력을 지닌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울산경제신문(http://www.ulkyung.kr)